16세때 어머니에게 넘겨받은 운전으로 사고를 당한후 결찰관에게 들은 말 (상황의 주도권을 갖도록 도와준 경찰관)
어머니는 응급헬기에 실려 중환자실로 긴급 이송을 다. 어머니의 생사를 우리는 알지 몰랐다.
"고급밥 병원에서 어머니의 소식을 기다리고 있는데, 한 경찰과 이 병실로 들어와 물었다. "누가 벤이지?" 나는 자리에서 일어났다. 그런데 내가 베고 있던 베개를 보니 때 리카락이 한 움큼 빠져 있었다. 당황하는 나를 보고 경찰관은 충제 을 받으면 머리카락이 빠질 수 있다고 설명해주었다.
그는 나를 한쪽으로 데리고 가서 이렇게 말했다. "얘야, 정말 큰 일 날 뻔했구나. 너희 어머니 상황이 지금 어떤지는 나도 모르겠 다. 하지만 지금 너는 이 사건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결정해야 한 단다."
경찰관은 야간에 건설 현장을 점검해야 하는 담당자가 현장에 없었다고 말했다. 건설 현장을 막고 있던 방벽이 거의 140미터 이 상 무너져 있었기 때문에 담당자가 상황을 점검해 방벽을 복구했 어야 했다. 그는 "이 사고는 네 잘못이 아니다. 네 탓이 아니란다." 라고 말했다.
그는 내가 상황의 주도권을 갖도록 도왔다. 나 자신과 내가 돌봐 야하는두 동생을 위해서라도 나는 그래야 했다.
저명한 트라우마 전문가 피터 레빈Peter Levne은 "트라우마는 우 리에게 발생한 사건 그 자체가 아니다. 감정이입을 해주는 증인이 없을 때 내면에 머무는 감정이 트라우마다."라고 말한다." 그 경찰관은 내게 감정이입을 해주는 증인이었다. 그는 내가 충격과 고통을 잘 해쳐나가도록 도왔다 .
- 나도 이런 어른이 되어야 겠다
- 이런 상황에 이런이야기는 내 마인드가 잘 정립되어 있을때 가능하다
- 남을 위한 마음?그리고 남에대한 이해? 등등
- 상황을 볼 줄 아는 판력 , 넓은 시야
- 좁은 시선에서는 아무것도 도율 수 없다는것을 느꼈다
그는 내게 울고 싶으면 울라 고 했고, 내가 상황을 주도해서 이 경험을 어떤 프레임으로 설정해 야하는지 도와주었다.
주옥 같다… 아래 글 ㅜㅜ
누구나 그럴싸한 계획을 세우고 있다. 삶이 얼굴에 강편치 한 방 을 날리기 전에는 말이다. 삶이 당신에게 어떤 강편치를 날리든 당 신의 과거는 그저 하나의 스토리다. 당신이 과거에 입힌 스토리는 그것이 무엇이든 당신의 현재와 미래에 엄청난 영향을 미친다.
과거를 부정적인 스토리로 만들면 당신의 목표는 그 과거에 좌 우된다. 현실을 회피하는 데 급급한 나머지 단기적인 계획을 세우 게 되며, 현재의 고통을 벗어나려고만 할 것이다.
과거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품을 때 삶은 당신에게 유리하게 펼쳐지지 않는다. 당신은 당신에게 일어나는 사건에 휘둘리는 삶 을 살게 된다. 과거에 부정적인 스토리를 입히면 삶이 자신을 함부 로 대한다고 생각하며, 자신을 희생양이라고 느낄 수밖에 없다.
건강한 정서는 긍정적인 과거와 가슴 설레는 미래를 품고 있을 때 생긴다. 긍정적인 사건을 실제로 경험해야만 긍정적인 과거를 품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과거를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건 실제 일 어난 사건과는 거의 관련이 없다. 당신에게 발생한 실제 사건보다 훨씬 더 중요한 건 그 사건에 어떤 스토리를 입히느냐다. 그 사건에 대해 스스로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가 중요하지 당신에게 발생한 실제 사건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당신의 과거는 기본적으로 '의미'다. 과거 사건과 관련해 스토'리를 어떻게 만들었느냐에 따라 현재의 나와 미래의 나에게 그 과거의 의미가 달라진다.
따라서 과거 사건에 어떤 스토리를 부여해야 할지 스스로 선 택해야 한다. 슬픔을 연구하는 정신과 의사 고든 리빙스턴Sordon uwngston은 "우리 삶의 스토리는 고정된 게 아니라 끊임없이 변경 된다."라고 말했다."
심리학에서는 시간을 순차적으로 보기보다 전체적으로 본다.
우리는 보통 과거는 지나간 시간이고, 현재는 지금 살고 있는 시간 이며, 미래는 다가올 시간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심리학적으로 과거와 현재, 미래는 지금 이 순간에 함께 존재한다. 미국 소설가 월리엄 포크너wlam Faulkner는 "과거는 절대 죽지 않는다. 심지어 지나가지도 않는다."라고 말했다. 과거의 스토리는 미래의 목표와 희망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런 데 그스토리를 주로 만드는 것이 현재 상황이다. 우리는 나이를 먹 고 성숙해지면서 자연스럽게 기억을 다양한 관점으로 재구성한 다. 긍정적인 분위기와 안전한 환경에서 믿을 수 있는 사람들과 함 께 있으면, 우리는 자신이 기억하고 싶은 방향으로 기억을 재구성 할수 있다.
심리학자 브렌트 슬라이프Brent Sife는 <시간과 심리학적 설명
Time and Psychological Explanation)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진한 글씨 로된 부분은 내가 강조하고자 하는 것이다.)
우리는 현재 정신적 상태에 비추어 기억을 재해석하거나 재구성한 다. 이런 의미에서 과거가 현재의 의미를 만드는 게 아니라 현재가 과거의 의미를 만든다고 말하는 게 더 정확하다... 우리의 기억은 객관적으로 축적된 독립체가 아니라, 현재 우리 내면에서 살아 움 직이는 것이다. 그래서 현재 기분과 미래 목표가 기억에 큰 영향을 미친다.
더욱 찬란한 미래를 맞으려면 더 나은 과거가 있어야 한다.
과거의 스토리를 거듭 반복해서 재해석하고 재구성하라. 그러 면 점점성숙해지면서 가장 힘겨웠던 순간들마저 경외심과 기쁨으 로 바라보게 될 것이다. 고난에서 교훈과 삶의 의미를 얻게 되고, 그순간들을 사랑하게 될 것이다.
맞다. 삶은 고난이다. 고통이 삶의 한 부분이다. 사회적• 경제적 위치나 인종 등 여러 요인과 상관없이 누구나 살아가면서 엄청난 감정적 고통을 경험한다. 실망스러운 일을 겪고, 꿈이 무참히 짓밟 히고, 기대가 무너진다. 몹시 충격적인 사건이 일어나기도 한다.
가혹한 말이나 비난이 아무렇지도 않게 쏟아진다. 게다가 자기 실 수로 인한 트라우마도 생긴다.
고통과 혼돈을 어떻게 처리하느냐가 미래의 내가 어떤 모습이 될지에 큰 영향을 미친다. 삶의 고통이 당신을 삼키도록 내버려둔 다면, 온갖 중독과 정신적 방황에 빠져 되는 대로 살게 될 것이다.
고통을 마주해 그 감정을 바꿔보려고 하지 않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