깊은 마음
안마음 바깥마음
바깥마음과 안마음의 역전이 필요
어질러진 것들에 걸려 넘어지지않도록 정리 필요
간단 한 일 무엇이든지 이룰 수 있는 방법
마음의 힘
안마음과 바깥마음에만 신경쓰면 되
깊은마음은 걍 놔둬
안 마음은 당신 내면의 절대 권력자로서 원래 구분하고 차별하는 능력이 없어요.
이것은 불가능, 실패도, 장애물도, 한계도. 결핍도 몰라요 오로지 바깥 마음의 안내를 반이서 자신의 무한한 힘을
바깥 마음이 가리키는 모든 것에다 쏟을 뿐이에요.
바깥마음도 중요 !!
당신은 마음이 여러 개리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나요?
하지만 그 말은 상투적이고 의미 없는 표현이에요. 실제 로나 과학적으로나, 그런 주장을 입증할 논거는 하나도 없어요. 오직 하나의 전기와 공기와 대기가 있듯이. 세상 에는 오직 하나의 마음만 있을 뿐이지요. 마음이 여러 개 라는 말은 단지 마음의 다양한 모습을 표현하는 것에 불 과해요. 우리는 전기나 공기를 사용하듯이 필요에 따라서 마음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어요.
제 말에 모순되는 면이 있더라도 지금은 잠깐 넘어가 주세요
나중의 주제를 설명하기 위해 필요하니까요. 우 선은 마음의 세 가지 양상에 관해서 설명하겠어요.
겉으로 봤을 때, 인간의 마음에는 세 가지의 양상이 있 어요.
하나는 육신의 기능을 제어하는 것으로 더 좋은 표 현이 없으니 그냥 “깊은 마음" 이라고 부르도록 하죠.
이 마음은 사실 특별히 신경을 쓰지 않아도 돼요. 오히려 신 경을 쓰지 않는 편이 좋아요. 깊은 마음은 본연의 임무를 우리보다 훨씬 잘 알고 있어요. 우리는 육신에 간섭하려 는 생각을 꺼버리고 깊은 마음에 협력함으로써 건강과 활 력을 모두 얻을 수 있어요. 우리가 육신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잊고 이 마음의 작용에 대한 간섭을 삼가면, 이 마 음은 스스로 알아서 작동하지요.
※ 우리가 관심을 가지고 다룰 것은 바로 나머지 두 가지 마음이에요. 저는 그것을 안 마음 "과 바깥 마음이라고 부르지요. 당신의 마음속에서 일어난 생각들은 이리저리 움직이다가 열렬한 토론으로 발전하는데, 그때 당신은 바 로이 두 마음을 쓰고 있는 거예요.
바깥 마음의 임무는, 오감을 통해 외부와 접촉하면서 자신의 욕망을 안 마음에 전달하는 거예요.
안 마음은 당신 내면의 절대 권력자인데. 원래 구분하고 차별하는 능 력이 없어요.안 마음은 불가능도, 실패도, 장애물도, 한계 도, 결핍도 몰라요. 오로지 바깥 마음의 안내를 받아서, 자 신의 무한한 힘을 바깥 마음이 가리키는 것에다 쏟을 뿐 이에요.
원자력을 예로 들면 안 마음의 성질이 더 잘 이해되실 거예요. 원자력이 이 세상에서 가장 강한 힘이듯이, 인간 에게는 안 마음이 가장 큰 힘이에요. 그런데 안 마음과 바 깥 마음은 따로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연결해줄 매 개체를 필요로 해요. 따라서 이 두 마음의 관리자가 현명 한지 우둔한지에 따라서 그 결과의 좋고 나쁨이 결정되는 겁니다.
바깥 마음과 안 마음이 결합하여 협동한다면 인간이 엄 청난 일을 해낼 수 있다는 사실이 이제 좀 실감되시나요?
사실 이 두 마음은 언제나 함께 작동하고 있어요. 이처럼 우리는 환경과 조건의 노예가 아니라 지배자가 될 수 있 습니다.
그렇다면 왜 모든 사람이 초인이 되지 못하는 걸까요?
그 이유는 이렇습니다.
**바깥 마음은 항상 자동으로 일종의 소망을 만들어내고, 안 마음은 이것을 비판 없이 즉각 받아들여서 현실에서 실현시켜버려요**
안 마음이 자신의 거대한 힘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쏟을 새도 없이, 바깥 마 음이 또다시 새로운 환상이나 가상의 장애물을 만들어버 리는 거지요.
안 마음은 표면에 존재하지 않으므로 외부 와 직접 접촉하는 바깥 마음의 안내를 받을 수밖에 없는 데, 그러다 보니 그 힘을 이리저리 흩뿌리게 됩니다. 마치 증기 파이프가 새듯이, 안 마음의 거대한 힘이 계속 분산 되면서 어떤 일도 성취하지 못하는 겁니다.
왜 안 마음은 뭔가를 성취하려고 할 때마다 이런 좌절 을 당하는 걸까요?
그것은 바깥 마음이 눈과 귀의 보고에 만 의존해서 내린 판단을 안 마음에게 전달하기 때문이예요
—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을 한 번 볼까 요? 매일 우리는 외부 세계에서 경험한 것들을 마음속 사진으로 찍고, 그 필름을 현상하고, 마지막으로 내면의 인화지에 찍어내요. 하지만 이제 이 과정은“역전”되어야 해요.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 그림을 먼저 내면에서 창조한 후에, 그것을 외부 환경 속에서 자동으로 인화시킬 수 있는 힘과 능력이 있어요. 이것은 정말로 간단한 일이에요. 우 리는 얼마든지 노예가 아닌 지배자로 살 수 있어요. 전에 는 상상조차 못했던 인생 말이에요.
우리가 할 일은 바깥 마음을 훈련하는 것뿐이에요. 바 깥 마음이야말로 우리의 방해꾼이니까요. 하지만 바깥 마음은 매일 수천 가지의 경험을 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훈련 방법으로 바람직한 결과를 얻으려면 적어도 몇 년 이 소요될 거예요. 아무리 잘 해도 길고 지루한 과정이 되겠지요. 하지만 더 확실하고 빠르게 바깥 마음을 훈련 하고 조절하는 방법이 있어요. 그 방법의 첫 단계는 이렇 습니다.
https://youtu.be/8V4MDR-iXUM?si=dCXSVw0eFkRtg9Q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