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랭클은 이렇게 말했다.
미래의 목표를 볼 수 없어서 몸과 마음이 시들어가는 사람은 과거 의 생각에 파묻혀 살게 됐다. 그들은 강제 수용소에서의 시련을 내 적 힘을 기르는 시험으로 여기지 않았다. 삶을 진지하게 받아들이 지 않고, 아무것도 아닌 것으로 업신여겼다. 그들은 두 눈을 감고
• 과거에서만 살려고 했다. 그들의 삶은 의미가 없어졌다.
——

삶을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않고 아무것도 아닌 것으로 업신여기는 …
—-> 나도 이러고 있는 부분들이 꾀있다. 어떤 부분들인지 확실하게 적어 보자!! 나 지금 엄근진이다!! (밎나?? ㅎㅎ)

프랭클에게 미래의 희망과 목적은 의미 있고 성공적인 삶의 핵 심적인 토대였다. 희망이 없는 사람들의 심리는
방황하고 왜곡된 다. 사회적으로 고립되어 미래의 희망을 잃는다면, 사람들은 삶 이 더 나아지는 방법을 찾지 않는다. 그들은 자신의 삶에 대한 권 한을 발휘하지 못한 채, 외부 환경에 고스란히 휩쓸리는 피해자가 된다.
"목표가 없는 곳에서 인간은 소멸한다."라는 속담이 있다.? 이소멸은 내적 봉괴를 말한다. 내적 붕괴가 일어나면 한순간에 인간성이 말살되고 신체적 건강을 않는다. 프랭클에게 목적은 모호한 회 망이나 막연한 낙천주의가 아니라. 가시적이고 구제적인 목표 였다. 그는 미래에 성취하고자 하는 의미 있는 일을 설명할 때 ' 목표 라는 단어를 자주 사용했다. 성취할 목표나 목적, 의미 있는 일을
추구하는 것에 대해 그의 설명은 희망을 주제로 한 현대 연구와 맥을 같이 한다.
57p보통 사람에게 희망은 그저 막연한 소망처럼 보일 수 있다. 하지 만 미래에 대한 희망이 없다면 삶이 어떨지 잠시 생각해보라. 기대 하며 계획을 세울 구체적인 무언가가 없다면 현재는 몹시 고통스러워진다. 이런 상황에서는 끝없이 추락하는 소용돌이에서 탈출 할 수 없다고 느끼게 된다. 상황을 스스로 통제하는 건 꿈도 못 꾼 다. 희망이 없다면 동기부여는 불가능하다. 어떤 희망도 품을 수 없다면 무언가 행동을 할 의욕이 생기지 않는다. 그러니 어떤 결과 를 산출할 수 있겠는가?
희망이 없다면 투지를 발휘하는 게 불가능하다. 앤절라 더크워 스Angela Duckworth는 투지' 한 장기적인 목표를 향한 열정과 끈기 라고 말한다. 그는 희망을 자신이 추구하는 게 무엇이든 그 과정에 서 수많은 굴곡을 헤쳐나가게 해주는 에너지원이라고 봤다.
심리학자들은 희망을/의지와 방법으로 설명한다. 의식적인 선 택과 관련되어 있으므로 희망은 의지다. 희망을 지닌 사람은 추구 할 만한 가치가 있는 목표를 구체적으로 정한다. 그리고 자신에게 권한이 있다고 믿는다. 자신의 결정이 중요하고, 자신이 인생의 결 과물들을 좌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희망이 있다면 그것을 이룰 방법을 찾거나 아니면 유연함을 발 휘해 방법을 만든다. 따라서 희망은 방법이다. 희망이 있는 곳에는 언제나 방법이 있다. 희망은 승산을 따지지 않는다.
희망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1. 명확하고 구체적인 목표다.
2. 자신의 권한을 믿는 생각이다. 자신에게 권한이 있다고 믿으 면 자신의 행동을 통제한다. 자신의 행동이 중요하며 인생의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한다.
3. 길을 찾는 생각이다. 희망이 있다면 방법을 발견하거나 내놓는다. 또는 현재 위치에서 목표에 이르는 다양한 방법들을 만 들 수 있다.
희망은 미래가 나아질 거라고 막연히 생각하는 낙관주의보다 훨 씬 더 강력하다."213 한 줄기 희망이라도 희망을 지니는 것은, 은행 에 예금을 넣어두고 미래의 목적에 대한 이자를 받는 것이나 마찬 가지다.
하지만 넘어야 할 산이 있는 희망도 있다. 그런 원대한 희망을 이루려면 집중과 믿음 ,행동이 필요하다
이때 희망은 의지이자 방법이다.
이때 희망은 의지이자 방법이다.
심리학자들은 원대한 희망을 지닌 사람과 작은 희망을 지닌 사 람의 뚜렷한 차이를 발견했다.
그 차이는 평생 희망을 연구해온 저명한 임상심리학자 찰스 스나이더Charles Snyder의 말로 요약할 수 있다.
원대한 희망을 지닌 사람은 목표에 도달하는 다양한 길을 찾으며 새로운 방법을 기꺼이 시도한다.
반면에 작은 희망을 지닌 사람은 한 가지 방법만 고집하며 난관에 봉착했을 때 다른 길을 찾으려 하 지 않는다.
그들은 문제에 집중하는 사고력을 발휘하지 않고, 회피 하고 물러서려고 하는 해로운 생각을 하는 경향이 있다.
회피적인 성향으로 그들은 계속 소극적으로 행동한다.
안타깝게도 그들은 과거 경험으로부터 아무것도 배우지 못한다.
그러나 원대한 희망 을 지닌 사람은 목표에 도달하지 못하면, 그 실패를 다른 실행 가능 한 접근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피드백으로 받아들인다.
—-욜라 멋있네..이씨…——
내친구 경화같아^^
원대한 희망을 지닌 사람은 구체적인 결과를 만들기 위해 100퍼 센트 전념한다. 그들은 흔들림 없이 목표를 확고하게 유지하지만,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이나 방법은 매우 유연하게 조정한다.
희망 = 의지와 방법.
음..종교적 관점에서 보면 (내 피셜..)
모든것을 그분께 맡기고 내가하는것은 없다 생각하라 고 많이 들었다..이것은 어떤부작용이 있을까?? 사람 마다의 성향 혹은 마인드에 따라 달라질 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드는데…귱금하다 ..